일상이야기/BoB

BoB 10기 수료 후기 (취약점 분석 트랙)

jir4vvit 2022. 5. 12. 23:03

2021.07.01 ~ 2022.03.31 (화질 ㅋㅋ ㅠ)

안녕하세요 jir4vvit입니다. 

존댓말로 블로그 글 적는 거 참 오랜만이네요 ㅋㅋ .. 오랜만에 블로그 들어왔는데, BoB 관련한 글이 인기가 많더라구요, 

BoB 후기는 진작에 적고 싶었는데, BoB 수료 후에 이것저것 .. 개인적으로 참 바빠서 핑계 아닌 핑계로 블로그를 살짝 방치했었습니다 ㅎㅎ;

 


# 공통 교육

여러 트랙의 교육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심리적으로 부담되지도 않았어서 스트레스를 거의 받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모든 트랙 수업이 너무 다 재밌어서 당황했습니다(?))

9to6이었던걸로 기억하는데, 생각보다 그렇게 막 피곤하지는..않았던 것 같습니다. .. 

 

센터에 가끔 나가서 수업을 듣기도 했는데, 중후반?쯤에 갑자기 ㅋㄹㄴ가 너무 심해져서 집에서만 수업을 들었던 것 같습니다.

아 ㅋㅋ 여담으로 저는.. 사람에게 말을 먼저 못 거는 편인데,.. 센터에서 컨설팅 친구가 말을 먼저 걸어줘서 너무 행복했습니다 ㅎ,,

 

# 트랙 집중 교육

공통 교육이 끝나고 트랙 집중 교육이 시작됩니다.공통 교육보단 부담이 느껴지고 슬슬 힘들어지기 시작합니다.

 

뭘 배웠다고 정확하게 말을 하기는 힘든데, 거의 모든 내용이 다 처음듣는 내용이었습니다. ㅋㅋㅋ 과제도 항상 있었던 것 같은데,, 할 수 있는만큼 정말 열심히 해서 냈기 때문에.. 후회는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이때 배운 것을 지금도 써먹고 있을만큼.. 정말 좋은 내용이 많았습니다.

 

BoB 전에는 주로 혼자서 공부를 했었는데, 이 때 친구와 같이 공부도 하고.. 재밌었습니다.

 

지금 살짝 기억이 많이 미화됐는데 ㅋㅋㅋㅋ 힘들었지만.. 정말 배우고 싶었던 걸 배울 수 있는 기회였기 때문에 너무 행복했습니다.

 

 

# 프로젝트 기간

트랙 집중 교육을 들으면서 관심이 생긴 것이 있었습니다. 

브라우저랑,, 퍼징(자동화) 였는데, 이걸 적절히 섞어서(?) 프로젝트를 진행했었습니다.

아 참고로 프로젝트 기간은 약 3,4달입니다. 그땐 엄청 길다고 생각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굉장히 짧은 것 같네요 ㅋㅋ

 

저는 하고 싶은 주제로 PM도 맡고, 트랙 집중 교육부터 정말 같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싶었던 멘토님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했었습니다.

 

정신적으로도 실력적으로도 많이 성장했고, 엄청 많이 배웠고 공부했던 기간이었습니다 ㅠㅠ

 

킥오프, 1차발표, 2차발표, 최종발표 전부 PM인 제가 진행했었는데, 가볍지 않은 분위기의 발표도 처음이었고, PPT 예쁘게 만드는 것도 처음이었기 때문에 많이 힘들었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둘도 없는 너무 좋은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프로젝트 기간이 끝나면 Top30을 뽑는데, 전 기대도 안했고 안됐습니다.

그래서 3차 공통 교육을 듣게 됩니다. (Top30은 심화 교육..? 명칭이 생각안나는데 암튼 따로 그런 걸 듣습니다.)

 

 

# 3차 공통 교육

이때는 정말 과제도 없고 마음이 편합니다. (이때 취준하는 친구들을 많이 본 것 같습니다.)

전 거의 모든 수업을 열심히 들었는데, 자세히 듣다보니깐 모든 트랙 수업이 다 너무 재밌었습니다. 의외로(?) 포렌식 수업이 너무 재밌었습니다.

컨설팅 수업도 다 처음 듣는 내용이라 너무 재밌었습니다.

 

사실 취약점 분석 심화 수업도 정말 들어보고 싶었는데,.. Top30이 아니라서 살짝 슬펐습니다. T_T 

 

 

# 마지막.. 하고 싶은 말..

BoB 정말정ㅁ랒ㅇ정말정말정ㄹㄹ말 하고 싶었고, 붙게 되어 너무 행복했습니다.

그리고 최고의 멘토님께 여러가지를 배울 수 있어서 진짜 행복했습니다..ㅠㅠ 그리고 보안하는 여러 친구들과 사귀게 되어 좋았습니다. BoB 끝나고도 지금까지 연락하고 있는데 BoB 덕분에 만날 수 있었던,,, 정말.. 좋은 인연인 것 같습니다!

 

후기를 쓰다보니, 행복했다. 즐거웠다. 라는 말을 좀 남발한 것 같은데,, ㅋㅋㅋ

사실 그만큼 많이 힘들었습니다 ㅋㅋㅋ 잠도 많이 못잤고,, 피곤했습니다 ㅋㅋ..

(BoB 이전에 밤 새본 적이 손에 꼽는데, 이제 밤 잘새게 되었습니다.) 

 

 

이제 BoB 11기 지원을 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11기 지원 요강 같은 건.. 잘 모르지만 10기 때 어땠는지,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아래 게시글의 오픈채팅으로 연락주시면 아는만큼 열심히 답장하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비밀 댓글은.. 답장 달기가 어렵더라구요 ㅋㅋ..)

https://jiravvit.tistory.com/entry/contact?category=912769 

 

contact

안녕하세요. jiravvit입니다. 현재 비공개 글인 드림핵 write up과 관련해서,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시는 여러분들이 문제 푸실 때 더 도움이 되어드리고 싶어서 오픈채팅방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무

jiravvit.tistory.com

 

후기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일상이야기 > BoB' 카테고리의 다른 글

BoB 10기 최종합격 후기 (서류,인적성,필기,면접)  (20) 2021.06.24